웅이 캐릭터를 FRP 조형물로 제작해서 소방서 포토존 만들기
기관과 기업이 찾는 미술 프로젝트 전문 기업 마롱컴퍼니입니다. 저희 마롱컴퍼니에서는 조형물, 글자 스카시, 인공폭포 및 아트웍까지 다양한 미술 프로젝트를 포토존, 행사용, 전시용, 무대 디자인 등 다양한 목적에 맞게 제작해드립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사례 역시 FRP 소재의 조형물을 제작하여 소방서 내에 포토존을 형성한 제작 건입니다. :)
FRP 소방서 웅이 캐릭터 조형물 제작 공정 사례
+ Project Info
카테고리 : FRP 캐릭터 조형물
제작크기 : 조형물 높이 1500mm
제작기간 : 발주 후 4주 이내
납품장소 : 충청남도 논산시 내
업무과정 : 상담 - 기획 - 디자인 - 설계 - 제작 - 운송 - 설치
소방서를 대표하는 "웅이 캐릭터" FRP 제작 과정을 소개 드립니다.
(원형 조각 → 몰드 작업 → FRP 성형 작업)
클라이언트로부터 전달받은 디자인 시안의 3D 모습입니다.
소방서를 상징하는 마스코트의 디자인으로 뒷모습까지 정확하게 제작하기 위하여 3D로 제작된 시안입니다.
색상이 들어간 2D 디자인 시안입니다. 늠름하게 서있는 웅이의 모습인데요~
본 시안에 따라 도색 될 예정입니다.
완성된 디자인 시안에 따라 스티로폼을 이용하여 조각을 합니다.
형태의 수정은 본 단계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사진 혹은 실물 컨펌을 받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스티로폼 조각이 완성되면 몰드 작업을 진행합니다.
석고, 실리콘, FRP 등 다양한 소재로 몰드 작업이 가능하며 1회 제작하는 조형물 같은 경우
일반적으로 석고를 이용하여 몰드를 만들어줍니다.
완성된 몰드를 이용하여 단단한 FRP 성형체를 만들어줍니다.
몰드 속을 파내어 유리섬유와 수지를 적층하여 성형체를 만듭니다.
완성된 성형체의 표면을 매끄럽게 하기 위하여 퍼티와 샌딩 등의 연마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완성이 된 성형체에 도색이 잘 먹을 수 있도록 흰색으로 하도 작업을 진행합니다.
반짝반짝 도색 준비가 완료된 FRP성형체의 모습입니다.
지금까지는 FRP 소방서 캐릭터의 조각부터 FRP 성형까지의 제작 공정을 살펴보았는데요
이제부터 FRP 작업이 완료된 후 도색 작업부터 코팅 그리고 운송까지 확인해보겠습니다.
RP 소방서 캐릭터 제작 공정 과정
(마스킹 테이핑 작업 → 도색 작업 → 코팅 작업 → 운송)
하도 작업이 완료된 성형체에 생명력을 불어 넣어주는 도색 작업을 진행합니다.
도색을 진행하기 전에 색이 섞이지 않도록 마스킹 테이프를 꼼꼼하게 붙여줍니다.
도색 재료는 우레탄 페인트 등의 성형 수지 재료로 사용하되 디자인 시안에 맞춰 진행합니다.
외부의 온도 변화와 대기오염 물질로부터 조형물의 보호를 충족시킬 수 있는 도색 재료를 원칙으로 하며,
작업기 온, 바람, 기타 요인 등을 적절히 고려하며 진행합니다.
도색 작업이 완료되면 유광 혹은 무광으로 코팅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번 사례는 유광 코팅을 진행하여 부식되고 색상의 벗겨짐, 흠집 등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제작이 완료된 조형물은 비닐, 에어캡, 나무상자 등을 이용하여 꼼꼼하게 포장해줍니다.
꼼꼼하게 포장된 조형물을 안전하게 설치 장소로 이동하여 이번 프로젝트를 마무리하였답니다.
클라이언트께서 조형물을 받아보고 실내/실외 설치 장소를 고르신다고 하셔서 조형물 기단부에
앙카를 박으실 수 있도록 처리를 해드렸습니다. 이처럼 실내, 실외 모두 설치가 가능하며
경우에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제작이 가능합니다.
마롱과 함께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다면?